그루터기

도보로 즐기는 신라의 여름밤, 경주역사유적지구 야경 본문

카테고리 없음

도보로 즐기는 신라의 여름밤, 경주역사유적지구 야경

그루터기 Doodle 2019. 7. 12. 23:08
경북 경주시 경주역사유적지구(월성 지구)
경주는 그윽한 야경을 즐기며 낭만적인 여름밤을 보내기 좋은 도시다. 어둠이 내린 월성 지구와 대릉원 지구의 고분이 달빛과 조명 아래 한층 부드러운 곡선을 드러낸다. 또 첨성대, 월정교, 동궁과 월지(옛 안압지) 등 천 년 고도의 유적이 멋진 경관 조명 아래 화려한 자태를 뽐낸다. 문무대왕릉이 있는 경주 동해권에서는 통일신라 삼층 석탑의 시원(始原)이 된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도 만날 수 있다.
월정교 야경

경주 야경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월성 지구다. 월성 지구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경주역사유적지구 다섯 곳 중 한 곳으로 신라 궁궐이 있던 월성, 경주 김 씨의 시조인 김알지가 태어난 계림, 내물왕릉, 첨성대, 신라 왕궁의 별궁 터인 동궁과 월지를 아우른다. 월성 지구의 유적은 모두 걸어서 다닐 수 있을 만큼 가깝고, 복원 중인 월정교와 교동최씨고택이 자리한 교촌마을이 지척에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경주 역사유적지구(월성지구)

본격적인 야경 여행에 나서기 전, 교촌마을부터 들르자. 교촌은 682년(신문왕 2)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세워진 곳으로, 원효대사와 요석공주가 사랑을 나눈 요석궁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조선 시대 400년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경주 최 부자 가문의 고택(중요민속문화재 제 27호)을 중심으로 전통 한옥이 복원되어 신라 속 조선의 문화를 만나는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유리 공방, 천연 염색 체험장, 국악 체험장, 전통찻집, 한식당 등 관광객을 위한 문화 체험 시설과 편의 시설을 갖췄고, 유리 공방, 천연 염색 체험장, 국악 체험장, 전통찻집, 한식당 등 관광객을 위한 문화 체험 시설과 편의 시설을 갖췄다.
월정교 앞 징검다리에서 바라본 교촌마을

월정교, 첨성대, 동궁과 월지에 조명이 들어오는 시각은 일몰 무렵이니 그 전에 주변에서 저녁 식사를 해결하면 좋다. 여행자들 사이에 입소문 난 식당이 첨성대 맞은편에 모여 있다. 콩국수 전문점 ‘경주원조콩국’에서는 진하고 고소한 콩국수, 따뜻한콩국, 해물비지전을 맛볼 수 있다.
국수

칼칼한 맷돌순두부찌개, 고명이 화려한 진주냉면도 여름철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다.
맷돌순두부찌개

차량으로 10여 분 거리의 숲머리 음식단지로 가면 숯불갈비, 토종닭 요리, 한정식, 맷돌순두부, 매운탕 등 다양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진주냉면

야경 여행은 첨성대, 월정교, 동궁과 월지에 경관 조명이 들어오는 7~8시 전후에 시작한다. 교촌마을 앞 남천을 가로지르는 월정교는 가까이서 바라보는 야경이 황홀하다. 교각 상면이 누각 형태로 된 누교(樓橋)였을 것으로 추측되는데, 낮에도 잔잔한 물에 비친 누각이 대단히 아름답다.
월정교 낮 풍경

교촌마을 향교 옆으로 계림을 지나면 첨성대가 모습을 드러낸다. 신라 27대 선덕여왕 때 왕궁 앞에 세운 첨성대(국보 제 31호)는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알려졌다. 야경으로 이름난 명소답게 관람객이 몰린다.

첨성대 야경

월성 지구 야경 여행은 동궁과 월지(사적 제 18호)에서 마무리한다. 동궁은 태자가 살던 신라 왕궁의 별궁, 월지는 동궁 안에 있는 연못이다. 그동안 안압지 혹은 임해전지로 불리다가 2011년 경주 동궁과 월지로 명칭이 바뀌었고, 연못과 건물 세 채가 복원되었다. 동서 200m, 남북 180m, 둘레 1000m로 크지 않은 연못인데 가장자리에 굴곡이 많아 어느 곳에서도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동궁과 월지(안압지) 야경

월성 지구에서 차량으로 50분 거리에 위치한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국보 제 112호)도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감은사는 삼국 통일의 위업을 이룬 문무왕이 왜적을 막고자 경주로 통하는 동해 어귀에 짓기 시작한 사찰로, 아들인 신문왕 때(682년) 완공됐다. 지금은 금당 터와 탑 두 기만 남았지만, 1300여 년간 한자리를 지켜온 두 탑에는 장중한 기백과 기품이 서려 있다.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야경

야식이 생각나면 시내에서 가까운 동대사거리 근처 막창골목을 찾자. 노릇노릇하게 구운 막창에 장을 듬뿍 찍어 먹다 보면 둘이서 기본 3인분에 1인분 추가는 필수다.

돼지막창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교촌마을→월정교 야경→첨성대 야경→동궁과 월지 야경→동대사거리 막창골목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교촌마을→월정교 야경→첨성대 야경→동궁과 월지 야경→동대사거리 막창골목
둘째 날 / 대릉원 일원→보문관광단지 마사지→문무대왕릉(대왕암)→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야경

 

○ 자가운전 정보   


경부고속도로 영천분기점 → 오릉사거리에서 오릉·경주경찰서 방면 좌회전 → 일정로 → 시내,대릉원 방면으로 좌회전 → 교촌길 →​ 첨성로→첨성대

 

○ 식당 정보

- 전통맷돌순두부 : 맷돌순두부찌개·파전, 경주시 숲머리길, 054-743-0111
- 경주원조콩국 : 따뜻한콩국·콩국수, 경주시 첨성로, 054-743-9644
- 흥부막창 : 돼지막창·생삼겹살, 경주시 공영주택길, 054-748-1415

 

○ 축제와 행사 정보

- 봉황대 뮤직스퀘어(야간 상설 공연) : 2019년 5월~10월 매주 금요일 20:00~21:30(연 15회 예정), 054-777-6929(경주문화재단 문화사업팀)


○ 주변 볼거리

월성, 계림, 내물왕릉, 대릉원, 국립경주박물관


출처:한국관광공사 글, 사진 : 이정화(여행작가) 

  

 

※ 위 정보는 2019년 6월에 갱신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의 모든 콘텐츠(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최종 수정일 : 2019.06.27